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리그

축구와 숲의 조화 승격 클럽팀 노팅엄 포레스트 FC 분석

by 빠정정 2023. 2. 18.

2022~23 시즌 승격팀이자 로빈후드가 활약했던 셔우드숲 지방 소재의 노팅엄포레스트 FC, 현재는 프리미어리그 1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이 구단에 대해서 창단연도 및 기본 정보와 감독 그리고 이번시즌 주요 선수등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팅엄포레스트FC-앰블럼-엠블럼-Nottingham-ForestFC
노팅엄 포레스트 엠블럼

 

 

 


셔우드숲-노팅엄 포레스트

정확한 명칭은 Nottingham Forest Football Club이며 별칭은 포레스트 (Forest)입니다. 홈구장은 시티 그라운드 (The City Ground)이며 약 3만 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구장입니다. 창단연도는 1865년이며 리그 내 라이벌 관계로는 이스트 미들랜즈 더비(더비 카운티 FC 레스터 시티 FC), 노팅엄 더비(노츠 카운티 FC)입니다. 구단주는 그리스 국적의 에반겔로스 마리나키스 (Evangelos Marinakis)이고 감독은 스티브 쿠퍼 (Steve Cooper), 주장은 조 워럴 (Joe Worrall), 부주장은 라이언 예이츠 (Ryan Yates)입니다. 구단주인 마리나키스는 그리스 축구리그 프로팀 올림피아코스 FC의 구단주이기도 합니다. 한국과 인연은 2022년부터 황의조(Hwang Ui-jo) 선수가 소속된 상태입니다.

 


구단 우승 이력 그리고 스티브 쿠퍼 감독은?

오래 지난 일이지만 78~79,79~80 2년 연속으로 유러피언컵(챔피언스리그 전신)을 우승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속 우승의 기록은 현재 시점에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명문클럽들도 달성해 내기 힘든 기록입니다. 스티브쿠퍼 감독은 2008년 리버풀 FC의 유소년 코치 시기에 트렌트 알렉산더아널드 Trent Alexander-Arnold를 발굴하여 스타로 성장시킨 일화도 있습니다. 쿠퍼 감독은 4-5-1과 4-4-2를 동시에 구사하는 편인데 일반적으로 4-4-2 포메이션을 구사하는 빈도가 높으며 이때는 촘촘하게 2줄 수비형태를 하다가 소유권이 넘어오면 빠른 역습과 특정 선수의 순간침투로 골을 넣는 것을 전술 콘셉트로 잡아두었습니다. 이번시즌 초반에는 비슷한 수준의 하위권팀과의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여 경질설까지 돌았지만 수뇌부는 그를 신뢰하여 25 시즌까지 재계약이 체결되었고 14위까지 순위를 올리면서 믿음에 보답하였습니다.

 


 

이번시즌 주요 선수 및 시즌 예상

주전골키퍼 딘 헨더슨(Dean Henderson)은 총 18경기를 출전하여 6개의 클린시트로 하위권팀 치고는 상당히 높은 수치인데 발밑이 조금 불안하긴 하지만 선방능력은 지표상 상위권에 해당된다. 헨더슨이 부상을 당하자 케일러 나바스(Keylor Navas)를 바로영입하여 공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수비수 포지션은 윌리 볼리(Willy Boly)와 세르주 오리에(Serge Aurier)가 좋은 수비 호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드필더 포지션에서는 이번시즌 이적한 레모 프뢰 일러(Remo Freuler)가 핵심선수로 활약하면서 좋은 컨디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격수 포지션은 모건 깁스화이트(Morgan Gibbs-White)가 빠른 역습의 주축이며 크리스 우드(Chris Wood)는 공중볼 위주의 공격을 진행하는데 하나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시즌 일정을 보면 호락 호락한 경기가 별로 없지만 선수비 후역습 전술이 메인 전술인 상황인지라 그 콘셉트만 확실하게 유지한다면 강등권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댓글